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부스낵 (두부과자) 만들기!!

비도 오고 날씨도 꿀꿀하니까 입이 심심하네요!! 

집에 있는 두부로 과자나 만들어 봐야겠어요!!

 

- 두부와 효능 -

 

 

 과자를 만들기 전에 두부에 대해서 알아보고 넘어갈까요?? 두부는 콩을 가공해서 만든 가공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흰 메주콩을 물에 담가서 불린 다음 갈아서 열을 가하여 간수를 넣고 응고시켜서 만든 것이 인데요!!  이 식품에는 대두 이소플라본과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나 단백질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식품으로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자주 이용하는 식품입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콩에 존재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써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하여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부과자 RECIPE

두부과자재료사진

-재료 준비-

두부 1모

소금 1 티스푼

참깨 or 검은깨 1스푼

에리스리톨 1 티스푼(필요하다 싶을 때 사용해주세요!! 설탕도 ok)

 

 두부를 먹기 좋게 얇게 잘라주세요!! 보통 시중에 나온 거처럼 너무 얇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충 사이즈를 명시해 두자면 0.25cm 정도 일 거 같네요!! 그다음 키친타월이나 깨끗한 마른행주로 물기를 제거해 주고 먹기 좋게 컷팅해 줍니다. 두부 자체가 물렁 물렁해서 물기를 제거한다고 힘 조절을 잘못하면 다 눌리고 부스러져서 조심스럽게 다뤄 주셔야 해요!!! 힘 조절을 잘해서 물기를 제거해 주셔야지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고 예쁘게 나옵니다.

 컷팅해준 두부에 소금과 깨를 적당히 뿌려 줍니다. 소금과 깨를 뿌린 뒤에 너무 세게 말고 지긋이 윗부분을 눌러 줍니다. 저는 구워지면서 깨가 분리될까 봐 이렇게 해줬는데 상관없으면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소금으로 인해서 수분이 좀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지체하지 말고 에어 프라이에 올려 줍니다.!! 이때도 잘 부스러 질 수 있으니  조심조심 옮겨 주시는 게 좋아요^^ 에어 프라이기 설정은 160도에 25분 정도로 맞춰 놓고 돌려줍니다.

두부과자만드는사진두부과자만드는사진

 에어 프라이기에서 두부가 구워지고 있는 모습이에요!! 왼쪽 사진이 10분 정도 경과했을 때 모습이고요!! 오른쪽 사진이 20분 정도 되었을 때 모습입니다. 두께가 일정하지 않은 것들이 좀 있어서 20분 정도 구웠을 때 바삭하지 않은 아이들이 종종 보여서  5분 정도 더 구워 줬어요!! 기름을 발라 주지 않았기 때문에 밑바닥에 붙을 수도 있는데요~이건 수분이 완전히 날아가면서 떨어지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 구워내고 접시에 담은 모습이에요!! 이 정도가 두부 반모 정도 했을 때 나오는 양이고요!! 1모를 다 하시면 좀 더 양이 많습니다. 마지막에 취향에 따라서 설탕이나 에리스리톨을 뿌려 주면 됩니다. 

 

-만들어 본 소감-

 다이어트할 때 과자 대용으로 만들어 본 건데!!! 결론적으로 엄청 맛있진 않습니다. 정말 소금 깨 이렇게만 넣고 하면 바삭하고 고소한 맛은 있는데 딱 거기 까지에요!! 그래서 저는 마지막에 설탕 대체 식품인 에리스리톨을 1 티스푼 정도 뿌려서 먹었더니 그나마 괜찮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굉장히 바삭하고 씹는 맛은 있는데 먹어서 목으로 넘어갈 때 굉장히 꺼끌꺼끌한 느낌이 많이 들어서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물을 먹어줘야 했어요!!! 그리고 바삭하게 안 익히면 굉장히 질긴듯한 느낌이 돼버립니다. 계속 먹다 보니 먼가 미묘한 쓴맛이 들기도 하고 입안 전체가 뻑뻑하고 불편해져서 한꺼번에 많이 먹는 건 무리인 듯싶어요!! 적당히 식욕을 억누르고 싶을 때 드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다음에는 먹기 좋게 만들어 봐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