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가 떳는데.../딩굴딩굴

맛있는 제철 고구마 캐기!!^^

지금이 수확시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구황작물이죠?? 지금은 간식으로도 다이어트로도 정말 빠지면 아쉬울 정도의 작물입니다.  지금이 수확 시기인데요!!! 조금 더 늦게 수확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희는 추석 연휴 이후에 전부 수확을 했습니다.

고구마 사진고구마 사진

 왼쪽은 고구마 순이에요!! 저 순을  미리 다 쳐줍니다. 그래야 수확하기 편해요^^ 오른쪽은 꽃인데요~ 나팔꽃과 비슷하게 생겨서 예쁘죠?? 꽃말은 행운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희 아버지는 고구마꽃이 피면 나라에 힘든 일이 생긴다고 옛날에는 그렇게 믿었데요!! 하지만 지금은 온난화 현상과 기후 이상으로 더 자주 꽃이 피는 거 같습니다.

고구마 사진고구마 사진

아직 갈길이 멀었네요!!! 열심히 호미질을 해가며 수확의 끝을 향해 달려가 봅니다!!

고구마 사진고구마 사진

비가 온뒤 며칠이 지나도  땅이 아직 마르지 않아서  바닥이 질었어요~ ㅠㅠ 그리고 생각보다 웬 지렁이들이 그렇게 많이 나오는지 정말 작으면 놀라 지도 않을 텐데... 다들 큼지막해서 깜짝깜짝 놀랐어요!! 그래도 수확하는 보람은 있었습니다.

고구마 사진고구마 사진

 왼쪽 사진처럼 큰 아이는 수확을 좀더 빨리 했어야 했나 봐요!! 싹이 터 버렸네요!! 흠이 생겨 버렸지만 어차피 가족이 먹을 거만 심은 거라 쪄먹으면 될 거 같아요!!  오른쪽 아이가  딱 먹기 좋은 크기인 거 같아요!!^^

고구마 사진고구마 사진

다 수확하고 나니 한수레 정도 나옵니다.  한상자 조금 넘게 나올 거 같아요~ 아직 크기별로 고르지 않아서  크기가 들쑥날쑥하고 호미질을 잘못해서 흠집이 난 것도 있어요!! 흠집이 난 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먹어야 해요!! 보관을 오래 할 수가 없습니다.

고구마 사진

 수레를 집으로 끌고 와서 분리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이렇게 분리를 해서 보관할 아이는 박스에 잘 보관하면 됩니다. 보관하기 전에 저희는 젖어 있어서 잘 말린뒤에 종이 박스에 넣어서 보관해 뒀어요!! 겉을 잘 말린 후에 보관해야 상하거나 무르지 않으니까!! 주의하셔야 해요!!! 

고구마의 좋은점

 고구마의 좋은 점은 뭐니 뭐니 해도 변비 해소에 좋다는 점인데요!! 저희 아버지는 변비가 굉장히 심하십니다. 오죽하면 일하실 때는 스트레스로 대변을 보기 힘들어서 변비약을 드실정도 인데요!! 그런 아버지가 고구마를 먹으면 변비가 없어서 좋다고 하실 정도예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만큼 섬유질이 풍부해서 그런 거 같습니다. 그만큼 많이 드시니까 ~

 저렇게 수확을 해도!! 나중에 부족해서 겨울에 다시 주문할 거 같아요!!!  수확한 고구마로 여러 가지 요리를 해서 맛나게 먹어 줘야겠어요!!!^^여러분도 맛있는 제철 고구마 드시고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