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가 떳는데.../딩굴딩굴

햇밤 주워서 맛있게 먹어요~~(군밤,밤 설탕 조림)

밤(chestnut)의 효능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A, B, C) 칼슘, 칼륨 다양한 영양소들이 들어 있어 자양강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이 허약하거나 병후에 드시면 좋다고 하네요. 실제로 허약 체질이신 분이 약밤을 드시는 걸 본 적이 있어요!!!. 그만큼 효과가 있으니 드시는 거겠죠?? 

햇밤 사진
밤송이에 꽉들어차 있는 햇밤!!

전체적인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고 비타민C가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으니 많이 드시지 마세요!! 특히나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조금만 드셔주시길 바랍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하게 드시면 살이 찔 수 있겠죠?? 

 

밤 주으러 가요!!

 밤을 주우려면 산으로 가야겠죠?? 저희 집 뒷산에 해마다 밤을 주울수 있어요!! 그래서 산에갈 준비를 해서 오후에 올라갔습니다. 비가 오고 이틀이 지났는데도 아직 그늘 진곳은 흙이 덜 말라서 땅이 질어요!!! 

쑥부쟁이 꽃, 도토리

 올라가는 길에 쑥부쟁이 꽃도 피어 있고  곳곳에 도토리 열매도 떨어져 있네요!!  참나무과 열매 통틀어서 도토리라고 하는데요. 저렇게 큰 도토리 열매도 있고 작은 열매도 있어요!!! 도토리로 도토리 묵을 만들죠?? 하지만  손이 너무 많이 가서 직접 만들려고 하면 여간 정성이 들어가는 게 아니에요!!! 저 도토리 한가방해도 묵 한모 나올까 말까 합니다.ㅠㅠ

햇밤 사진햇밤 사진
햇밤 

 한 30분 정도 올라가면  산 중턱쯤에  밤나무가 우거져 있는 곳이 있어요!!! 제가 의 도 한 게 아니라 정말 저렇게 누가 떨어 뜨려 놓은 것처럼 저렇게 줄을 서서 밤이 있더라고요!!! 먼가 귀엽죠??^^ 저만 그런가요? 그렇게 본격적으로 밤 줍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다 좋았는데 역시나 나무가 우거져 있어서 일까요?? 그늘이 많이 있었는데 모기가 엄청 방해를 하더군요!!! 하지만 열심히 줍줍 해서 한 가방 가득 담아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밤을 주워 담은 가방이 어찌나 무겁던지요~~ 학교 책가방도 이렇게 무겁게는 안 하고 다녔는데 ㅠㅠ 

햇밤 사진햇밤 사진

 산에서 그냥 막 자란 아이들이라 크기도 들쑥날쑥하고 작은 건 엄청 작지만 집에 와서 벌레 먹은 거 추려 내고 씻어 놓으니 올망졸망한 게 귀여워요!! 특히 작은 밤이 더 귀엽네요!!! 좀 더 일찍 갔으면 설익은 밤을 먹을 수 있었는데 아쉬워요!! 초록색 밤송이가 아직 안 벌어졌을 때 설익은 생밤 먹으면 맛있는데 껍질도 잘 벗겨지고 어쩔 땐 저렇게 잘 익은 밤보다 맛있거든요!!

햇밤 사진군밤 사진

 씻은 밤을 삶지 않고 에어 프라이기에 160도에서 20분 돌려줬어요!!!  군밤을 먹고 싶다는 저의 욕심 너무 과했던 걸까요?? 밤이 터지고 난리라 낫네요!! 크기가 일정하지 않아서 큰 밤 때문에 20분 돌린 거였는데ㅠㅠ  아깝네요!! 내가 정말 열심히 허리 굽혀가며 줍줍 한 아이인데 ㅠㅠ 

 

밤 설탕 조림 만들기

  동생이랑 터진 군밤을 먹고 있자니 급 밤 설탕 조림을 만들어서 먹으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식빵에도 넣어먹고 그냥도 먹고 일석이조 그래서 바로 만들어 봤습니다.

햇밤 사진햇밤 사진

 밤은 먹고 싶은 만큼 이렇게 까 주시면 됩니다. 많이 까면 손이 아프니 적당히 조절해주세요!! 이때 밤이 몇 그람 나오는지 저울로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냄비에 깐 밤을 넣고 물을 자작하게 넣어주세요!!! 

햇밤 사진

이제 밤 무게의 반만큼 설탕을 넣고 잘 녹여 주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나는 너무 단 게 싫다 하시면 설탕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당도를 조절해 주세요!!! 저는 원당을 사용했습니다. 

 설탕을 잘 녹여주신 다음 왼쪽 그림처럼 졸여 주셔야 합니다. 졸여 주는 과정에서 거품이 나올 수 있는데 이 거품을 걷어내면서 잘 졸여주세요!!!  졸여주려면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그동안에 밤 조림을 보관할 수 있는 유리용기를 열탕 소독시켜 줍니다.!!

밤 조림 사진밤 조림 사진

 이렇게 시럽이 된 거 같다 싶을 때 불을 끄고 식혀주세요!! 맛있게 보이지 않나요?? 실제로 먹어 보니까 달콤하니!! 너무 맛있었어요!! 저는 괜찮았지만  너무 단 걸 원하지 않으시면 꼭 설탕의 양을 조절해 주세요!!

햇밤 조림 사진햇밤 조림 사진

 이제 병에 담아서 보관하면 됩니다. 저는 시럽을 좀 많이 내고 싶어서 묽게 했는데요~~~ 더 졸이고 싶으시면 더 졸이 셔도 됩니다.  밤식빵을 만들 때 넣어 줘도 맛있을 거 같고 요 시럽을 케이크 시트에 발라줘도 맛있을 거 같고  케이크나 식빵은 만들지도 않았는데 벌써 만들어서 먹어본 거 같고!!! 조만간 요 아이를 이용해 빵도 만들어 봐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