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가 떳는데.../딩굴딩굴

자연발효사과식초 만들기!(애플 비니거)

 애플 비니거는 말 그대로 사과 식초입니다. 오늘은 예전에 방영했던 엄지의 제왕에서 다뤘던 사과식초 만드는 법을 기반으로 만들어 볼 거예요!!  방법의 기본 틀은 같지만 재료와 스타일이 다를 수 있어요!!

-RECIPE-

사과식초재료사진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미니사과 15개

*600ml 유리병

*물 540ml

*에리스리톨 2 티스푼

 

 엄지의 제왕에서는 필요하면 설탕을 1 티스푼 넣으라고 했지만. 저는 설탕 대체 식품인 에리스리톨 2 티 스푼을 넣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사과를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저는 미니 사과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았어요!!  집에 한그루지만 미니 사과나무가 있거든요!! 익을 때마다 조금씩 따먹었는데 이번에 식초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성공하면 내년에는 더 많이 만들어 보려고요^^

사과식초만드는사진

 소독한 유리병에 사과를 90% 채워줍니다. 발효 시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병의 90% 정도만 채워 주는 거라고 설명되어 있더 라구요!! 껍질체 잘 씻은 사과를 용기에 잘 들어가게끔 컷팅을 해주세요!! 껍질에 있는 균들이 발효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까 꼭 껍질을 깍지 마시고 함께 사용해 주셔야 해요!! 심지랑 씨는 빼고 컷팅해서 유리병에 넣어 주었습니다. 그다음 물에 에리스리톨을 넣고 잘 녹여서 준비해주세요!! 엄지의 제왕에서는 발효촉진을 위해 설탕을 넣을 경우 1 티스푼만 넣으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설탕 대체 식품인 에리스리톨 2 티스푼을 넣었어요!!!  사진에 준비한 재료 사진에는 사과가 레시피에 적어 둔 것보다 많은데 실제로는 15개 정도만 들어갔어요!! 멍든 부분은  잘라 내고 해서 양이 좀 적게 나왔습니다.

 

 

 

 

 준비한 에리스리톨 물을 소독한 유리용기에 사과의 2/3 가 잠길 정도로 붓고 오른쪽 사진처럼 공기가 통할수 있는 천을 씌워주고 만약 뚜껑을 덮으신다면 공기가 통할수 있도록 살짝 열어서 보관해 주셔야 합니다. 저는 물 양의 조절에 실패했습니다 ~꼭 사과의 양을 보고 물을 잡아 주세요!!! 제 껀 100%가 물에 잠긴 거 같네요!!ㅜㅜ

사과식초만드는사진

 준비해둔 천을 오른쪽 사진처럼 잘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해 주면 됩니다.  엄지의 제왕에서는 뚜껑을 다 닫지 말고 조금 열어 둔 뒤에 이틀 후 가스 때문에 뚜껑을 열어놔야 된다고 나오는데 귀찮아서 그냥 천으로 씌우고 끝내 버렸습니다. 이렇게 해서 2~3주간 알코올 발효기간이 끝나면 사과 과육을 걸러서 물만 따로 담아 3~5주간 발효시키면 완성됩니다.

 

사과 식초의 효능

 이 식품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데요!! 신맛 때문에 산성 식품으로 오해받기 쉽지만 우리 몸에 흡수되어  분해되었을 때 알칼리성을 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장이 안 좋거나 너무 많이 드시면 오히려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한꺼번에 많이 먹는 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당량을 드시는 게 좋겠죠? 저는 가끔씩 너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거나 몸이 많이 찌뿌둥할 때 1 티스푼 정도를 물에 희석시켜서 먹습니다. 그 이유는 사과식초가 피로 해소와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간과 당뇨,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피부 세안 시  1~3방울 정도를 물에 희석시켜 세안하면 모공의 피지와 트러블을 줄여 줄 수 있으며 린스 대용으로 사용하면 두피의 묵은 각질이나 비듬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머릿결도 부들부들 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저는 조금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식초를  만들려고 이렇게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그 전에는 브래그 제품을 음식에 넣어 먹고 물에 희석해서 먹기도 하고 세안, 린스 대용으로 사용해 봤는데요!!  다 좋은데 개인적인 단점은 냄새와 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먹을 때는 괜찮은데~코에 피지를 제거한다고 모 티비에서 방영해준 데로 코팩처럼 해보기도 했는데요!! 그 코를 찌르는 특유의 향이 굉장히 힘들었어요~~ 제 동생은 다신 안 한다고 냄새만 나도 진저리를 치더라고요!! 천연 사과 식초가 유독 그런 건지!!! 그것만 아니면 굉장히 좋을 텐데!! 이번에 담근 아이가  완전한 식품으로 완성이 되면 확실하게 알 수 있겠죠?? ^^ 다음에는 미용목적으로 만들어 봐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