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가 떳는데.../딩굴딩굴

허브레몬식초(feat.타임,바질, 레몬 바질, 레몬 밤)만들기!!

허브식초

 외국에서는 이 허브식초를 만들어서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는데요!! 육류의 누린내를 잡고 고기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샐러드 드레싱으로까지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보통은 바질, 딜, 세이지, 마조람, 로즈메리, 타라곤 등을 이용해서 하는데 저는 집 텃밭에서 나는 아이들로만 구성해서 만들었습니다. 허브식초는 처음이라 어떻게 만들어야 될지 몰라서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허브를 넣고 식초를 넣고 맛과 향이 잘 우러나게 매일 흔들어 주고 1~2주 정도  지나면 완성이라고 자료가 나와 있더 라구요?? 그래서 이 자료를 토대로 제 스타일에 맞게 만들기로 했습니다.

 

레몬밤사진레몬바질사진타임사진

 

-RECIPE-

 

-재료 준비-

레몬 1개 반

빈 유리병 1000ML

현미식초 800ML

레몬밤:한 줌

타임:반줌

바질:한 줌

레몬 바질:반줌

 

 

허브사진

 아침에 텃밭에서 공수해온 아이들입니다. 이 아이들을 깨끗하게 세척해 주세요!! 너무 박박 씻으면 손상이 될 수 있으니 살살 손상되지 않게 잘 세척해 주셔야 됩니다. 세척하는 내내 향이 너무 좋아서 우와를 연발했네요!!!

허브사진허브와레몬사진

 깨끗이 씻은 이 아이들을 한 곳에 담아 주면 이런 그림이 연출이 됩니다. 보기에는 한 줌이 넘어 보일 수 있지만 꽉 쥐면 한 줌입니다.~~ 그냥 풍성에 보이는 것일 뿐 엄청 많진 않아요. 여기서 다른 허브들은 한 줌씩 넣었는데 타임은 왜 반만 넣어요?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서 설명을 하고 넘어 갈게요!! 타임은 향이 너무 강해서 한 줌 정도 하니까 방향의 효과가 있어서 그런지 독하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반만 넣었습니다. 레몬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해 껍질에 붙어 있는 불순물들을 잘 제거해주시고 적당한 크기로 컷팅해 주시면 됩니다. 두께나 크기는 자유롭게 해 주셔도 되는데 레몬의 씨앗은 꼭 빼주세요!!!

보르미올리유리병유리병과허브사진

 1000ML짜리 유리병을 열탕 소독해서 식혀준 뒤 준비한 재료를 차곡차곡 유리병에 넣어 줍니다.!! 여러분 저는 모양이 마음에 들어서 이 병을 선택했지만 입구가 좁아서 불편했어요! 병의 입구가 좀 더 넓은 것을 사용하시는 게 더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레몬을 처음부터 다 넣지 마시고 남겨두세요!! 성분이 더 잘 우러나오게 할 수 있게 해 주기 위해서 위쪽 부분에  남은 조각으로 허브가 뜨지 않게 눌러 주시면 더 좋습니다.

허브와현미식초허브식초사진

 이제 식초를 넣어 줄 건데요!! 사과 식초보다는 기본적으로 무난한 곡물식초 중 하나인 현미 식초를 준비를 했습니다. 식초를 준비해 주실 때 꼭 자연 발효된 제품인지 성분표를 확인하고 구매해서 사용해 주세요!! 이제 소독한 유리병에 식초를 채워줍니다.

허브식초사진허브식초사진

 준비한 식초 800ML 정도 하면 딱 알맞습니다. 저는 조금 더 꽉 찬 느낌을 원해서 5ML 정도 더 넣었어요!!!  뚜껑은 다 잠그지 않고 일부러 살짝 느슨하게 두었습니다.  이렇게 한 뒤 하루에 한 번씩 잘 섞이게 흔들어 주시고  1~2주 뒤에 내용물을 걸러 주시면 완성입니다. 벌써 완성된 후의 모습이 기대 되네요!!

 

- 만들어본 소감-

 처음에 사과식초를 만들면서 미용초를 만들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는데 지금에서야 만들어 보내요^^ 텃밭에서 직접 공수해온 식물들로 만들고 나니까 엄청 뿌듯했습니다. 다 만들고 나니까 집안에 향긋하고 상쾌한 향이 오랫동안 남아서 아침부터 자연 아로마테라피 한 느낌이라 너무 좋았습니다! 제가 만든 이 아이는 미용의 목적으로 만든 거라 피부미백에 좋은 레몬도 넣었고요. 곡물로 세안하면 피부 미백에 좋다고 하잖아요? 곡물로 만든 식초를 넣어서 만들어 봤습니다. 허브도 항균 항염의 성분이 있는 아이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여드름 진정 효과에도 좋을듯합니다. 만든 미용초는 세안할 때와 샴푸 후에 머리 헹굴 때 사용할 생각과 목적으로 만들어서 식용으로 쓸 생각은 없습니다. 식용으로 사용하시려면 기존 기본 레시피로 해야 될 거 같아요!! 레몬은 제외를 시켜야 될 듯싶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로즈메리를 포함시켜서 육류에 넣어서 사용하는 용도로 만들어 두면 요리할 때 좋을 거 같네요^^ 

반응형